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프로이트의 무의식와 무의식과 꿈 분석,이드와 자아및 자유 연상 심리학

by 해피리치머니 월천 2024. 3. 5.
반응형

프로이트 무의식의 영역

프로이트가 무의식의 개념을 공개적으로 옹호하기 이전에는 계몽주의가 지배적이었습니다. 당시 지식인들은 의식과 정신을 신성하게 여겨 몸과 마음을 분리했고, 몸을 부정적이고 비합리적인 치료의 대상으로 여겨 본능적 욕망과 불건전한 측면을 통제해야 한다고 믿었다. 

 

즉, 부적절한 생각, 기억, 충동은 본능적 충동과 함께 무의식 속에 억압되어 저장되며, 의식은 이 영역으로 직접 들어갈 수 없다. 무의식은 개인의 생각과 행동을 조용히 통제하는데, 무의식과 무의식에는 차이가 있다. 

의식적인 생각은 심리적 긴장을 만들어내는데, 이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정신분석을 통해 억압된 기억을 의식화시켜야 한다.

 

그는 빙산의 상당 부분이 물 표면 아래에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마음의 대부분이 의식 표면 아래의 무의식 영역에 속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무의식의 내용은 의식에 비해 정확하게 이해하기 어렵고, 인간이 인식하지 못하더라도 인간이 진정으로 원하거나 추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거부, 억제. (언어 오류, 정신 질환 및 기타 의심되는 상태로 이어질 수 있음)

프로이트의 무의식
프로이트의 무의식



프로이트 무의식과 꿈의 분석학

 

프로이트는 특히 당시 히스테리로 알려졌고 현재는 전환 증후군으로 알려진 것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이론과 환자 치료는 19세기 비엔나에서 논란이 되었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뜨거운 논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프로이트의 사상은 문학, 철학, 일반 문화에서 자주 논의되고 분석되었으며 과학 및 의학 논문에서 계속해서 논의되고 있습니다. 정신분석학회의 창립자이자  일반적인 심리학자이다. 정신분석학회의 창립자이고 무의식이 행동에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무의식적 갈등이 정서적 영향을 미친다는 그의 이론은 나중에 자연스럽게 정신 질환을 이해하는 길을 열었습니다.

프로이트 이드와 자아

자아는 이드와 협상하여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 없이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합니다. 그러나 자아는 부모와 사회의 도덕법칙을 내면화하는 초자아에 의해 통제되며, 초자아는 판단의 힘이자 양심과 죄의식, 수치심의 근원이다.


이드는 원시적 충동으로 구성되고 "쾌락 원리"에 따라 모든 욕구를 충족시키도록 설계된 정신의 무의식적 부분인 "본능"과 같은 모든 유전적 특성을 포함합니다. 그러나 자아는 누구도 자신이 원하는 것을 모두 얻을 수 없으며 주변 세계를 고려해야 한다는 현실 원칙을 받아들입니다. 이후의 연구를 통해 프로이트는 마음의 새로운 통제 구조인 이드, 자아, 초자아의 개념을 개발했습니다.

자유 연상

이 기술의 전제는 모든 기억이 하나의 연관 네트워크로 배열되어 있으며, 우리는 현재와 미래에 중요한 기억을 만나게 되리라는 것입니다. 불행하게도 프로이트는 기억하려고 최선을 다했음에도 불구하고 가장 고통스럽고 중요한 기억이 환자들에게 저항을 불러일으킨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는 결국 완전히 억압된 특정 기억이 마음의 의식 영역으로 침투할 것이라는 생각에 이르렀습니다.


자유연상 기법을 사용하여 프로이트는 환자들에게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는 명백히 중요하지 않거나 잠재적으로 방해가 되는 기억인지 여부와 관계없이 마음에 떠오르는 모든 것을 말하도록 요청했습니다. 프로이트의 마지막 정신분석 치료는 이러한 기억을 기억하는 것보다는 정신 깊숙이 묻혀 있는 내부 정신적 갈등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자유 연상 기법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마음 연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자유연상(정신역동 이론)은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가 창안한 심리학에서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프로이트는 최면술에 결함이 있고 환자가 깨어 있는 동안에도 중요한 기억을 회복하고 이해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최면술을 사용하여 환자를 치료하는 것을 중단했습니다.

 

반응형